이번 포스트에서는 Flutter의 Android앱 용 설정에 대해 알아본다.


#Android Studio 설치

우선 Android Studio가 설치되어있어야한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자.


#에뮬레이터로 실행하는 방법

설치가 끝나면 Android Studio를 실행하고 자신의 flutter 프로잭트가 있는 폴더안에 있는 android 폴더를 선택해서 열어준다. (사실 새로운 프로잭트 생성, 혹은 아무 다른 프로잭트를 선택해도 무관하긴 하지만 여기선 편의상 flutter 프로잭트를 선택하였다.)
처음 구동할 때는 모든 설정이 끝날 때 까지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기다려야한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Tools" 메뉴에 "AVD Manager"가 나오는데 그걸 클릭해주자.
그러면 가상 디바이스 목록이 나타난다.

이미 추가가 되어있는 경우는 그냥 이 중에 아무거나 골라서 오른쪽에 재생 버튼을 눌러주면 에뮬레이터가 실행 된다. "Create Virtual Device"를 클릭해서 새로운 가상 디바이스를 추가하여 사용해도 된다.
기본적으로 추가 할 수 있는 디바이스들은 구글에서 출시한 스마트폰 밖에 없다. Pixel 4가 출시된지 꾀나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 Android Studio 최신 버전에 기본적인 프로파일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건 좀 의아하다.
갤럭시 같은건 "Import Hardware Profiles"를 통해 프로파일을 따로 넣어주어야 가상 디바이스로 추가 할 수 있다. 필요에 맞게 구글에서 자신의 스마트폰 기종 프로파일을 검색해서 다운 받은 다음 추가해주면 된다.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는 공식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생성할 가상 디바이스를 선택했으면 그 다음은 Android OS 버전을 선택해야한다.
사용하고 싶은 버전을 선택하자. 아직 Android Studio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버전은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다운로드를 해 준다.

마지막으로 자잘한 그래픽 설정을 해준다. 기본설정은 "Automatic"으로 되어있고 사실 이걸로 구동해도 크게 문제를 느낀 적은 없었지만, Flutter측에서 공식적으로 권장하고 있는 건 "Hardware - GLES 2.0"이다.

이걸로 설정이 끝났다. 이제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면 된다.
에뮬레이터 로딩이 끝났으면 이제 flutter run -d 에뮬레이터디바이스아이디를 터미널에 실행해주면 된다.
Flutter 앱을 실행할 수 있는 디바이스 목록 (에뮬레이터 & 연결된 실제 디바이스)는
flutter devices 커맨드를 실행하면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실행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폰에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해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에 있는 빌드번호를 연속으로 몇번 탭 해주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된다. 본인이 쓰고 있는 스마트폰의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방법은 검색해서 찾아보자.
활성화되면 개발자 옵션 중에 USB디버깅 설정을 활성화 해주자.
그 다음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해주면 flutter devices를 실행했을 때 디바이스가 인식이 된다.
윈도우 사용자는 Google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스마트폰이 인식된다.


이걸로 안드로이드 & 아이폰 양쪽에서 Flutter 앱을 실행 할 수 있는 설정은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