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서 냉각팬이 오작동 할 때 대처법
맥북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나서 시도 때도 없이 냉각팬이 돌아가서 대처법을 찾아본 걸 공유.
우선 오작동인지 정상작동인지 확인을 해야 한다.
- 컴퓨터가 뜨겁다
- Activity Monitor에 CPU점유율이 높은 프로세스가 있다
위 두가지 케이스에 해당된다면 오작동이 아닐 경우가 높다. 일단 CPU 점유율이 높은 프로세서들을 종료하는 것 부터 시작해보자. 물론 해당 프로세서가 뭘 하는 프로세서인지 검색을 해 본 뒤에 강제 종료해도 문제 없는지 확인을 하고 나서 하는 것이 좋다.
내 경우는 컴퓨터를 쓰고 있지 않을 때도 팬이 풀로 돌아갔으며, Activity Monitor에서 CPU Idle이 90% 넘어가 있는 상황에도 팬이 풀로 돌아갔었다.
이것 저것 찾아 본 결과 SMC Reset으로 해결했다.
SMC란 무엇인가
SMC Reset을 하기 전에 SMC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SMC는 System Management Controller의 약자로 맥 컴퓨터의 프로세서의 서브 시스템이라고 한다.
애플 공식 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 관련 동작을 관리한다고 나와있다.
- 전원(전원 버튼 및 USB 포트에 공급되는 전원 포함)
- 배터리 및 충전
- 팬 및 기타 열 관리 기능
- 상태 표시등(잠자기 상태, 배터리 충전 상태 등), 충격 감지 센서, 주변광 센서 및 키보드 백라이트와 같은 표시등 또는 센서
- 노트북 컴퓨터 덮개를 열고 닫을 때의 동작
팬 및 기타 열 관리 기능은 SMC의 관할임으로, SMC를 리셋하는 것으로 팬 오작동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 해 보았다.
SMC Reset 하는 법
SMC Reset을 하는 법은 애플의 공식 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다. (링크)
주의 할 점은 자신의 맥북이 T2 칩이 탑재되었나 안되었나 여부를 아는 것. 2018년 이후에 나온 맥북은 대부분 T2 칩이 탑재되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그 외 주의 사항으로는 아주 오래 된 맥 북 (2009년 이전 모델) 등은 방법이 조금 다른 듯 하다. 데스크탑의 경우도 방법이 다르다.
자신의 맥이 T2를 탑재 했나 안했나, 2009년 이전 모델인가 아닌가, 데스크탑인가에 따라 SMC Reset을 하는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공식 페이지에 모두 방법이 기재되어있다.
다행히도 나의 경우는 SMC Reset으로 시도 때도 없이 팬이 풀로 돌아가는 문제를 고칠 수 있었다.
혹시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면 한번 시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