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타고 러시아를 여행할 계획을 갖고 계신분들을 위해 기차표 예매하는 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표를 예매 하기에 앞서 러시아 기차의 시스템에 대해 알아야합니다.

러시아는 영토가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로서, 시간대만 7개로 나누어져있습니다. 하지만 기차의 출발 및 도착 시간은 구간에 상관없이 모두 모스크바 시간으로 표기가 되어있기 때문에, 자신이 출발하는 도시와 도착하는 도시의 시각은 본인이 알아서 계산해야 합니다.
 

주요시차

  • 블라디보스톡 (Vladivostok) & 하바로브스크 (Habarovsk) = 모스크바 + 7
  • 울란우데 (Ulan-Ude) = 모스크바 + 5
  • 이르쿠츠크 (Irkutsk) = 모스크바 + 5
  • 크라스노야르츠크 (Krasnoiarsk) = 모스크바 + 4
  • 노보시비르스크 (Novosibirsk) = 모스크바 + 3
  • 옴스크 (Omsk) = 모스크바 + 3
  • 예카테린부르크 (Ekaterinburg) = 모스크바 + 2
  • 모스크바 (Moscow) = 시차 없음
  • 상트 페테르부르크 (Sankt-Peterburg) = 시차 없음

가령 블라디보스톡에서 울란우데로 가는 기차의 출발시간이 1월 1일 12:00 고 도착시간이 1월 4일 20:00 인 경우, 블라디보스톡에서 열차가 떠나는 실제 시간은 1월 1일 19:00고 울란우데에 도착하는 시간은 1월 5일 01:00 이 됩니다. 예매 할 때도 그렇고 현지에서 기차 역에 있는 시간표들은 다 모스크바 시간으로 표기되어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성수기

성수기 (7~8월)에 가시는 분들은 가급적 일찍 예매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구간에 따라서는 금방 매진 되는 구간이 있기 때문에, 자기의 스케쥴에 맞는 시간대의 표를 구하고 싶다면 미리미리 예매하도록 합시다.

비수기에도 구간에 따라서는 2~3일 전부터 매진 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미리 예매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너무 덥지도 춥지도 않은 5~6월 입니다.


열차표를 구하는 법은 크게 3 가지가 있습니다.

  1. 역 창구에서 직접 예매/구매 하는 법
  2. 러시아 철도 공식 사이트에서 예매하는 법
  3. 대행사 사이트를 통해 예매하는 법
     

역에서 직접 구매

첫번째 방법은 러시아어에 역에서 직접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러시아어를 못하면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창구에 가도 영어는 안써있고 매표원도 영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미리 자기가 타고 싶은 열차의 스케쥴과 번호를 온라인으로 검색한 후 받아 적어서 가면 조금 더 수월하게 표를 살 수 있습니다.

역이 시내와 가까운 경우는 크게 불편함이 없을 수 있지만, 도시 혹은 자신이 묶는 숙소에 따라서는 역까지의 거리가 먼 경우도 있으니, 모든 계획을 미리 짜 두고 한거번에 여러구간을 예매 해 놓는게 좋습니다.
 

러시아 철도 공식 사이트

러시아어 보다는 영어로 예매하는게 더 편하기 때문에 공식 영문 사이트 에 접속합니다.

onenote-55bcb09cbb9516.41797866

예매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MY ORDERS에 있는 Registration을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onenote-55bcb0a3a16b88.07909984

옆에 * 가 붙어 있는건 필수 항목입니다.

위에서 부터 필수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로그인 아이디
  • 비밀번호
  • 비밀번호 확인
  • 이름
  • 이메일
  • 생년월일
  • 성별

마지막에 있는 체크박스는 해제 해줍니다. 러시아 철도청이 발행하는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구독하고 싶으시면 체크 하셔도 좋습니다. 필수항목들을 모두 기입하고 마지막에 Confirmation Code에는 옆에 그림에 보이는 숫자를 넣고 "Create an account" 버튼을 누르면 기입한 메일주소로 이메일이 옵니다. 이메일안에 있는 링크를 눌러주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그럼 다시 처음 화면으로 돌아가서 원하는 구간과 날짜를 선택해주고 "Buy Ticket"을 눌러주면 검색이 시작됩니다. 주요도시들의 영문 표기 이름은 위에 주요시차란에 써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onenote-55bcb0aa942529.70278276

원하는 시간대의 열차를 선택하고 "Continue"를 눌러줍니다.

onenote-55bcb0aff2fac6.22047636

그러면 위와 같이 객차 칸을 고르는 화면이 나옵니다. 가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Soft (1등급)은 2인실의 가장 좋은 방. Compartment (2등급)은 4인실 방. 그리고 마지막으로 Reserved seat (3등급)은 방이 아니고 그냥 개방되어 있는 곳입니다. 전 돈을 아끼기 위해 모든 구간에서 3등급 객차에 탔습니다. 각 객차의 구조를 보려면 Car plan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객차의 구조가 나오는데 여기서 원하는 자리를 더블 클릭해주면 선택이 됩니다. 흰 곳이 남아 있는 자리고 회색으로 된 것은 이미 예약이 잡혀있는 자리입니다. 좌석은 홀수가 아래자리고 짝수가 윗자리입니다.

자리를 고를 때 가급적 가장 끝자리 (1, 2, 35, 36)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통로 끝쪽이라 사람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하는 것도 있지만 칸이 막혀있어서 발을 쭉 뻗을 수가 없습니다. 침대는 세로로 길이가 170센치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발을 뻗을 수 없는 끝자리는 잘 때 아무래도 불편했습니다.

저는 가장 끝자리, 4칸쪽의 윗쪽 아래쪽, 2칸쪽의 윗쪽 자리까지 두루두루 다 경험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4칸쪽과 2칸쪽 중에서는 4칸쪽이 조금 더 편했고, 장거리로 가는거면 윗쪽 침대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원할 때 아무 때나 올라가서 잘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칸은 윗쪽 칸 사람들이 내려와서 앉을 수 있게 배려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자기가 자고 싶을 때 자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단거리라면 아랫칸이 편합니다.

참고로 윗칸은 공간이 좁아서 앉아 있기도 힘들기 때문에 일어나 있을 때는 내려와서 앉을 수 있는 자리를 찾아서 앉아야 합니다. 2칸쪽중에 아래 자리는 일어날 때 마다 메트리스를 치우고 침대를 테이블로 바꾸어줘야 하기 때문에 가장 귀찮은 자리인 것 같습니다.

자리를 골랐으면 Continue를 눌러줍니다.

onenote-55bcb0b5049e34.38441000

만약에 장거리 기차를 타는거라면 "Pay for bed clothes"에 체크를 넣어줍니다. 여기에 체크를 안넣으면 침대/이불/베개 커버를 받을 수 없고, 열차 안에 있는 메트리스와 베게, 이불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만약에 깜빡하고 체크를 안했다면 열차안에서 직접 구매할 수도 있으니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열차안에서 안 자도 되는 정도의 거리라면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왼쪽에 좌석 번호가 제대로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주고, 만약에 번호가 안들어있다면 Car plan을 눌러서 원하는 자리를 더블 클릭해주면 자동으로 번호가 들어갑니다.

필수항목은 위에서 부터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
  • 여권번호
  • 성별
  • 여권 발행국
  • 태어난 나라
  • 생년월일

여기에 제대로 된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열차에 탈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의 여권과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을 해주셔야합니다. 맨 밑에 "Buy Insurance"는 보험에 들지 안들지를 선택하는건데 혜택이 뭔지도 잘 모르겠고 해서 저는 한번도 구입한 적이 없습니다. 보험을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은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모두 기입했으면 Continue를 눌러줍니다.

onenote-55bcb0bb28a5d1.44344384

지금까지 입력한 정보들이 모두 정확한지 확인을 하고 맨 밑에 체크를 해주고 "Make your payment"를 눌러줍니다.

onenote-55bcb0bfe2da29.86914295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OK를 눌러주면 결제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저는 몇번을 시도해도 성공적으로 결제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카드회사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애초에 아무런 결제 요청이 들어오지 않았으니 웹사이트의 결제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거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해외에 많은 사람들도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러시아 내에서 발급되지 않은 카드는 결제되지 않는 카드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예매하는게 가장 싸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신의 카드로 성공적이 결제가 되시는 분들은 같은 방법으로 다른 구간의 표도 예매를 하시면 됩니다. 저처럼 카드 결제에 실패하신 분들은 다음에 소개해드릴 방법으로 예매를 하시면 됩니다.
 

Tutu에서 예매하기

공식 사이트에서 예상치도 못하게 카드 결제가 실패하여 부랴부랴 다른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검색해보니 해외에서도 많은 여행자들이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었고 대안으로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구매대행을 해주는 사이트들은 몇군데 있지만 대부분 수수료가 매우 비쌉니다. 대행사 중에 그나마 가장 수수료가 저렴한 곳이 tutu입니다 (혹시 더 저렴한 곳을 알고 계시면 알려주세요). 확실하지는 않지만 대강 표 값의 10% 정도를 수수료로 받아가는 것 같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예매하기 위해서는 페이팔 계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http://paypal.com 에 가서 페이팔 계정을 셋업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식 사이트 때와 같이 영어가 더 편하기 때문에 영문 버전인 http://www.tutu.travel/poezda/ 에 접속합니다. 검색 방법은 공식 사이트와 아주 흡사합니다. 사용해보니 공식 사이트와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는 거 같습니다.

onenote-55bcb0c5ba93b2.26422467

출발지와 목적지, 출발하는 날짜를 입력하고 Find tickets를 누릅니다.

onenote-55bcb0cabf7104.77837789

원하는 열차를 찾았으면 "Select seats"를 눌러줍니다.

넘어간 다음 화면에서 원하는 좌석 등급을 선택하고 남아있는 좌석들 중에 원하는 좌석 번호를 클릭해줍니다. 침대보가 필요할 때는 "incl. bedding"에 체크를 넣어주고, 필요하지 않을 땐 체크를 해제 해 줍니다. 모두 선택했으면 "Passenger details"를 눌러줍니다.

onenote-55bcb0cf248392.79565802

모든 정보를 빠짐 없이 기입해줍니다. (Middle Name는 안 써도 됩니다)

ID details에서는 Foreign (Non-Russian) document를 선택해주고 옆 칸에는 여권번호를 기입해줍니다. 바로 밑에서 자신의 여권을 발행한 나라를 선택하고 Place of birth엔 태어난 도시를, Date of birth에는 생년월일을 기입해주고 "Proceed to payment details"를 클릭해줍니다.

onenote-55bcb0d575c490.53628342

이메일 주소와 핸드폰 번호를 기입하고 결제 방식은 PayPal을 선택. Automatic online check-in에 체크를 해주고 "Proceed to review and checkout"을 클릭하고 나오는 화면에서 페이팔로 결제를 해주면 예매 완료! E-ticket이 발행되기 때문에 프린트해주거나 저장해주면 됩니다. 혹시나 창을 닫았더라도 이메일에 첨부파일로 오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onenote-55bcb0da9261a2.64352979

티켓에 대한 간단한 요약입니다.

  1. 출발하는 날짜와 시간
  2. 출발지
  3. 목적지
  4. 도착하는 날짜와 시간
  5. 객차의 등급
  6. 자신이 탈 열차의 번호
  7. 자신의 좌석이 있는 객차의 번호
  8. 좌석 번호

이 E-ticket을 프린트해서 들고 가도 되고, 스마트폰에 pdf 버전을 넣어두고 열차에 탈 때 역무원에게 보여줘도 됩니다. 역무원에 따라서는 여권에 있는 정보랑 대조만 하고 태워주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티켓 아래쪽에 있는 바코드를 찍고 나서 태워주는 사람도 있습니다. 전 종이를 들고 다니는게 번거로워서 스마트폰에 넣어놓고 보여줬지만 한번도 문제가 된 적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예매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