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P 기능을 끈 라우터에 접속하는 방법
최근에는 통신사가 제공해주는 모뎀에 무선 라우터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따로 라우터를 설치하는 케이스가 많이 줄어든 것 같지만, 많은 디바이스들이 한거번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고가의 라우터를 따로 설치하는 것이 더 좋은 경우들이 있다.
라우터를 따로 설치 할 경우, 기존 모뎀형 라우터의 DHCP 기능은 보통 끈 상태로 이용하게 되는데 (따로 연결하는 라우터의 DHCP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고, 디바이스는 이 라우터에 접속 할 것이기 때문), DHCP 기능을 끈 라우터의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원래 하던 것 처럼 라우터에 접속을 하려고 하면 접속이 안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경우에 라우터에 어떻게 하면 접속 할 수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한다.
#DHCP란?
DHCP는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의 약자로, 해당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모든 디바이스에 임의의 IP 주소를 할당하는 기능을 말한다. 거의 왠만한 라우터에는 이 DHCP 서버 기능이 기본적으로 활성화 된 상태로 사용하게 된다.
디바이스가 라우터에 접속하면 192.168.1.3 이런식으로 IP를 할당해주는게 DHCP의 역할이다. 이렇게 네트워크 상에 있는 각 디바이스에 IP를 할당함으로서, 각각의 디바이스를 식별 할 수 있고, 동일 네트워크 상의 서로 다른 디바이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라우터에 접속하는 법
일반적으로 라우터에 접속 하는 방법은 우선 해당 라우터와 컴퓨터를 유선 혹은 무선으로 연결 한 다음, 브라우저를 열고 192.168.1.1 혹은 192.168.0.1 의 주소로 접속 할 수 있다. 이 주소는 네트워크의 게이트웨이 주소로도 사용된다.
DHCP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 라우터의 경우, 라우터와 디바이스를 유선이나 무선으로 연결하면 디바이스가 알아서 게이트웨이 설정을 하고, 라우터가 할당한 IP 주소가 디바이스에 자동으로 설정이 된다. 일반적으로 게이트웨이 주소가 192.168.0.1 인 경우, 디바이스에 할당되는 IP는 192.168.0.2 ~ 200 사이의 주소가 사용된다.
IP 주소는 디바이스가 라우터에 연결되었을 때 임의로 비어있는 주소를 랜덤하게 할당 받는게 기본적인 설정이지만, 라우터의 설정에서 디바이스의 MAC어드레스와 아이피 주소를 Mapping 해주면, 동일 디바이스가 항상 같은 아이피 주소를 할당 받게 끔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라우터의 DHCP 기능이 꺼진 경우
DHCP 기능이 꺼진 라우터에 디바이스가 접속하게 되면, DHCP를 이용한 자동 설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디바이스가 대충 아무 IP 주소를 임의로 설정하게 된다.
DHCP 기능이 꺼져 있으면, 디바이스가 네트워크에 접속 했을 때 자동으로 게이트웨이 정보를 취득하지 못하고, 해당 네트워크 안에서의 IP 주소가 자동으로 할당되지 않는다. 게이트웨이 정보가 없기 때문에, 이 상태로 브라우저를 열어 아무리 라우터에 접속하려고 시도 해도 접속 할 수 없다.
DHCP 기능이 꺼져 있는 라우터의 네트워크에 접속 했을 때 라우터에 접속을 하려면 IP 주소와 게이트웨이 정보를 수동으로 입력 해 주어야 한다.
우선 게이트웨이 주소는 라우터의 주소를 입력 해 주면 된다. 서브넷마스크는 IPv4는 왠만하면 다 255.255.255.0 을 쓰면 되고, IP 주소는 마지막 번호만 임의의 번호로 아무거나 설정 해 주면 된다. 이렇게 설정을 마친 후에 다시 브라우저를 열고 라우터에 접속을 시도하면 무사히 접속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로 구글링 해도 대체적으로 라우터를 강제 리셋 한 다음에 접속하라는 정보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 같아서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라우터는 DHCP가 활성화 상태에서 출고 되기 때문에 라우터를 리셋하면 DHCP가 다시 활성화 된다.), 라우터를 리셋 하지 않고도 접속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 해 보았다.
예시는 맥을 이용하였지만 윈도우도 설정하는 방법이 조금 다를 뿐, 설정해야 할 내용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